보육교사 사회복지사 학위취득
1. 성격- 소리, 음악, 움직임과 춤, 형태와 색 등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창의적인 표현을 즐기며
감상하도록 하는 영역
이때 교사는 특정 예술 개념이나 기능 습득에 치우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유아가 자유롭고
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이 중심이 되도록 진행함
2. 목표-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, 창의적으로 표현 능력을 기른다
세부목표 ①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
(아름다움 찾아보기)
②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예술적 요소에 기초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창의적으로
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( 예술적 표현하기)
③ 자연과 사물, 다양한 예술작품과 전통 예술 등을 감상함으로써
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( 예술 감상하기)
3. 내용구성 - 아름다움 찾아보기
- 예술적 표현하기
- 예술 감상하기
4. 내용 및 세부내용
1> 아름다움 찾아보기- ①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
세부내용 → 다양한 소리, 악기 등으로 강약, 속도, 리듬 등을 탐색한다
: 주변의 다양한 소리를 발견할 기회를 제공, 여러가지 종류의
악기를 탐색하게 함
일과 중 언제나 소리와 악기 탐색이 이루어지도록 함 ,
개별이나 소집단으로 진행함
- ②움직임과 춤 탐색하기
세부내용 →움직임과 춤의 모양, 힘, 세기, 빠르기, 흐름 등을 탐색한다
: 주변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것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
바를 보다 적절하게 신체로 나타낼 수 있게 도움, 가급적
실물이나 실제를 관찰하는 기회를 제공함
- ③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
세부내용 →자연과 사물에서 색, 질감, 모양, 공간 등을 탐색한다
: 주변의 다양한 사물을 오감을 통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함
→여러가지 재료와 도구를 자유롭게 탐색한다
: 자신에게 필요한 도구를 알게되며, 자신의 생각과 느낌,
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무엇이 (어떤 도구) 필요한지
스스로 알고 선택하게 됨